본문 바로가기

금융

소상공인특화자금 융자지원 신청 안내 알아보기

소상공인특화자금 융자지원 신청 안내 알아보기

소상공인특화자금은, 특화된 업종을 대상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대출 지원을 해주는 정책자금입니다.

신청기간이 짧고, 해당 대상이 한장되어 있으니,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내용을 미리 파악해둬야합니다.

 

참고로 소상공인특화자금은 지원예산이 다른 정책자금에 비해 적으니, 신청기간 전에 미리 준비해서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특화자금은 어떤 자금인가

소진공에서 진행하는 소상공인특화자금은 숙련기술 기반의 소상공인에게 장비 도입, 경영안정 등에 필요한 자금을 대출해주는 자금입니다.

2020년 기준 2,300억원의 예산이 편성되어 있으며, 신청자에게 직접 자금을 융통해주는 직접대출제도 입니다.

 

 

신청 대상은 누구인가

 

소상공인특화자금의 신청 대상은 기본적으로 소상공인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소상공인이란, 소기업 중에서도 규모가 특히 작은 기업이나 생업과 관련된 업종을 영위하는 자영업자들을 말합니다.

도서매, 서비스업의 경우 상시 근로자 기준 4인 이하인 사업자가 해당되고,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등은 상시 근로자 기준으로 9인 이하의 사업자가 해당됩니다.

 

소상공인의 주요업으로는 수제화' 의류' 섬유' 가죽' 가방' 기계' 금속가공' 인쇄 등이 해당하며,

지원이 되지 않는 대상 기업으로는, 유흥 향락 업종, 전문업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등이 있습니다.

 

 

지원되는 내용은

 

지원 내용은 최대 5억원(운전자금은 1억원 한도,수출 소상공인은 2억원 한도)을 대출해 주며,

대출금리는 매분기 마다 변경되는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기간은 운전자금 5년, 시설자금 8년으로 대출기간이 다른 소상공인정책자금보다 긴 편에 속합니다.

 

대출금 상환은 거치기간 경과 후, 남은 상환기간 동안 매달 원금 균등 분할 상환 또는 자율 상환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때 자율상환제를 선택하면 약간의 가산금리가 적용됩니다.

 

참고로 소상공인특화자금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의 범위를 조금 더 살펴보면,

운전자금은 원부자재 구입비용 등 기업경영에 소요되는 자금과 자동화설비를 도입한 업체의 운전자금이 해당되고, 시설자금은 생산설비, 시험검사장비 등의 도입 등에 소요되는 자금이 대상이 됩니다.

 

자금 신청과 접수방법, 제출하는 서류는

기타 소진공에서 진행하는 정책자금과 마찬가지로 자금이 소진할때까지 신청이 가능하므로, 지원 대상과 내용, 제출 서류 및 신청방법을 미리 파악하고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청 공고가 뜨면 서둘러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 및 접수처는 전국 62개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방문 접수하며, 대표자 본인이 신청해야합니다.

참고로 코로나 사태 이후 온라인 신청을 받고는 있으나, 실제 접수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상황이 개선되면 향후에는 온라인 신청의 비율이 높아질 것이라 생각되네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되는 특화자금을 비롯하여 다양한 정책자금에 대한 정보가 블로그에 있으니, 하나 하나 살펴본 후 본인에게 맞는 정부기관 정책자금을 준비해서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